자기부인
♥요한복음 5: 36~40♥
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자기부인
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본문 말씀은 다수의 유대인들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말씀이 거할 자리가 없다는 예수님의 증거가 나옵니다.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율법의 전문가입니다. 그들은 성경의 내용을 잘 알았을 것입니다. 문제는 그들안에 이 말씀이 거할 자리가 없었습니다.
만약 그들안에 말씀이 거할 자리가 있었다면, 말씀을 통해 메시야의 증거를 충분히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들은 부지런히 성경을 읽고 하나님을 찾았으나 그 이유가 순수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기 위해 찾은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입장을 지지하기 위한 논증을 찾기 위해 성경을 읽고 하나님을 찾은 것입니다.
닫힌 마음으로 성경을 읽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닫힌 마음으로 교회에 와서 예배를 드리고 설교를 들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대부분의 율법 전문가들이 그들의 내면은 자신의 신앙, 자신의 사상, 자신의 입장으로 가득 채워져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신들의 입장을 뒷받침할만한 성경의 증거에만 관심이 있었을 뿐입니다.
생명의 주관자이시며 인간을 구원하러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눈 앞에 마주하면서도 그 분임을 알아차리지 못했습니다.
데일리 말씀을 통해서 오늘날에도 수많은 신앙인들이 비슷한 형태를 취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닫힌 마음으로 예수를 믿고, 닫힌 마음을 성경을 읽는 사람들이 허다합니다.
그들의 내면에는 자신만의 성공방식으로 가득차 있기 때문에 주님이 들어가서 내주하실 공간이 없습니다.
그들이 중시하는 것은 경건의 모양이기 때문에 삶 속에 나타나는 열매는 없고 능력도 없습니다. 단지 말뿐입니다. 말로서 사람을 평가하고, 글로서 비판할 뿐입니다.
그 내면에 자신의 것들로 채워져 있는 사람들은 주님의 뜻을 깨닫기 어렵습니다.
그 내면에 자기 주장으로 가득차 있는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는 말만 듣습니다.
데일리 말씀을 통해서 자기 부인에 대해서 묵상합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제자의 도를 말씀하시면서 가장 먼저 강조하신 것이 왜 자기를 부인하라고 말씀하셨는지를 깨닫게 됩니다.
마 16: 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항아리가 닫혀 있는 상태에서 아무리 많은 물을 붓는다할지라도 항아리 속은 언제나 비어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마음이 닫혀 있어, 내면에 자신의 것들로 가득 채워진 사람은 교회를 아무리 오래 다니고 목회자, 선교사, 직분자가 되었을지라도 그 인생을 움직이는 것은 언제나 주님이 아니라 자기 자신입니다.
20년전에 캐나다에 처음 왔을 때, 맥도날드에 앉아서 성경을 읽고 묵상하면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했습니다. 이번에 밴쿠버에 와서 아침에 말씀을 묵상하기 위해 다시 그 자리에 앉았습니다.
나의 인생을 주관하시는 분이 주님이심을 깨달았기에, 어려운 문제가 닥쳐 왔을때에 주님께 나의 삶을 온전히 내어 드렸습니다.
자기 부인이라는 것은 한순간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십자가에 죽음에 수없이 반복하여 내어 놓을 때만이 일어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나의 내면에 거하지 않으면 생명이 살아날 수 없음을 깨닫습니다.
나의 입장, 나의 생각, 나의 사상을 붙잡으면 주님을 놓게 되지만,
주님을 붙잡으면 모든 것을 얻게 됨을 깨닫습니다.
[기도제목]
1.철저하게 나의 입장, 생각, 사상을 부인하고 주님을 따르는 제자가 되게 하소서
2. 주님을 따르는 제자로서 나의 선교적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하소서
3. 2025년 지구촌선교회에 주신 선교적 사명을 충성되이 순종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