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싹
♥이사야 4:2-6♥
2. 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하여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며
3.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 안에 생존한 자 중 기록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4. 이는 주께서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기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하게 하실 때가 됨이라
5. 여호와께서 거하시는 온 시온 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덮개를 두시며
6. 또 초막이 있어서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늘을 지으며 또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이 되리라
여호와의 싹
본문은 하나님을 거역하고 도덕적 타락이 극에 달한 유다를 멸망시킬 것이지만 하나님께서 남기신 자들에 대해서는 그들을 거룩하게 만들어 하나님의 백성으로 다시 회복시키실 것임을 예언하는 말씀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선민을 심판하시는 목적을 깨닫습니다.
하나님께서 선민을 심판하시는 목적은 영원한 멸망이 아니라 그들의 회복에 있습니다.
2. 그 날에 여호와의 싹이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그 땅의 소산은 이스라엘의 피난한 자를 위하여 영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며
여기서 '여호와의 싹'은 일차적으로 메시야를 지칭합니다.
슥 6: 12 말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싹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그러나 이 본문에서는 메시야만을 지칭하지 않고 심판후에 다시 회복시키실 순순한 선민을 지칭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유다에 대한 심판은 철저했습니다. BC 605년부터 시작된 하나님의 심판은 바벨론을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셨습니다. 바벨론은 3번에 걸쳐 유다땅을 침공하여 황폐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예루살렘마저도 완전히 파괴시키고 수많은 유다 사람들을 바벨론 포로로 잡아갔습니다
이제 유다는 아무 소망도 없습니다. 살아남은 사람이든지 바벨론으로 포로로 끌려간 사람이든지 유다가 다시 회복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의 결과는 어떻습니까?
하나님은 썩은 고목나무를 찍어내고 남은 그루터기에서 아름다운 새싹이 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부패한 유다를 심판하시는 중에서도 남은자(remnant)을 남겨두셔서 하나님의 공동체를 다시 회복시키셨습니다.
데일리 말씀을 통해서 '여호와의 싹'에 대해서 묵상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멸망시키는데 있지 아니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을 순수하게 하는데 있음을 깨닫습니다.
표면적으로 볼때 심판은 냉혹해 보입니다. 그러나 선민에 대한 심판과 선민이 아닌자에 대한 심판은 다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자들에 대한 심판은 아무런 소망이 없습니다. 이들에 대한 심판은 그루터기조차 남겨두지 않고 뿌리까지 다 뽑아 버리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심판은 그들을 순수하고 온전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아무리 잔혹하다고 할지라도 그루터기만은 남겨두십니다.
그리고 때가 이르면 그 그루터기에서 새싹이 나게 하십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땅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면 세상이 어두워 보이고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도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을 때 아름다운 새날에 선민앞에 펼쳐진다는 것을 보게 됨을 깨닫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때대로 숨겨진 것처럼 보인다 할지라도, 그 약속들을 어떻게 믿음으로 받으며 반응할까를 묵상합니다.
비록 내 눈앞에서 하나님의 약속이 보이지 않을지라도, 내 앞에서 더디게 일어난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약속을 굳건히 붙들고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반응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여호와의 싹은 분명이 나타날 것임을 믿습니다.
아무리 황페해지고 환경이 어둡다 할지라도 아름다운 '싹'은 올라올 것입니다.
할렐루야!!!
[기도제목]
황폐해진 환경을 보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이 성취되는 것을 볼 수 있는 믿음을 허락하옵소서.
이번주 토요일, Mission report를 통해 하나님께서 베트남을 향한 약속의 말씀을 들어 순종하는 시간이 되게 하소서
12/7일 선교 바자회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와 풍성한 선교바자회가 되게 하소서.
세계 중보기도란에 올린 기도제목을 놓고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