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의 유익

♥히브리서 12:4-11♥

4.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흘리기까지는 대항하지 아니하고

5. 또 아들들에게 권하는 것 같이 너희에게 권면하신 말씀도 잊었도다 일렀으되 내 아들아 주의 징계하심을 경히 여기지 말며 그에게 꾸지람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6.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라 하였으니

7.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버지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8.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친아들이 아니니라

9. 또 우리 육신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든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며 살려 하지 않겠느냐

10. 그들은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느니라

11.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

징계의 유익

본문에는 징계라는 단어가 8번 나옵니다. 성도가 받는 신앙 생활중의 신앙의 연단을 위해 주어지는 징계의 유익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4절에서 8절까지는 성도에 대한 징계는 하나님의 참 자녀임을 보여주는 증거임을 말씀합니다. 그래서 징계받을 때에 인내해야 함을 교훈합니다.

9절에서 11절에서는 징계에 순종할 때 성도에게 유익이 있음을 교훈합니다. 즉 징계를 받을 당시에는 괴롭고 힘든 것이지만 징계를 통해 연단받은 후에는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됩니다.

데일리 말씀을 통해서 징계의 유익에 대해서 묵상했습니다. 징계를 좋아하는 사람은 한명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는 뜨거운 사랑의 증표입니다.

5. 또 아들들에게 권하는 것 같이 너희에게 권면하신 말씀도 잊었도다 일렀으되 내 아들아 주의 징계하심을 경히 여기지 말며 그에게 꾸지람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여기서 '주의 징계'나 '꾸지람'은 그릇 행하는 자녀를 향한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고난' 그리고 '책망'등을 가리킵니다. 그러므로 고난이나 책망을 가볍게 여기거나 이로 인하여 낙심하지 말라고 교훈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하나님께서 아버지로서 돌보시고 계시다는 증표이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자식을 키울 때, 자식이 그릇된 길로 갈 때 그것을 바라만 보고 있는 부모는 없습니다. 타이르고, 설득하고, 심지어 회초리로 때려서라도 자식을 바른길로 인도하려고 안간힘을 씁니다. 신천지에 빠진 자녀를 부모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다큐멘타리를 본적이 있습니다. 결국 부모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니까 신천지에 빠진 자녀들이 다시 회복됩니다.

징계라는 단어는 어원상 '어린아이를 훈련하여 바른 길로 인도하다'라는 의미입니다.

어릴적에 아버지에게 회초리를 맞은적이 있습니다. 아버지는 내가 잘못할 때마다 그 행동을 고쳐주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잘못에 대한 회초리 갯수를 이야기 하셨습니다.

'너가 잘못한 것에 대해서 회초리 몇대를 맞아야 될 것 같으니?'

아버지는 저에게 물으셨고, 저는 양심상 한대만 맞으면 될 것 같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아버지는 한대의 회초리를 정성껏 때리시고 그 이후에 약을 발라 주셨습니다. 그 당시에는 아버지의 징계를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부모의 입장이 되어 보니 자녀를 훈계할 때의 심정이 결코 아이를 미워해서 하는 것이 아님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자녀를 사랑해서 자녀가 올바른 길로 걷기를 원하는 부모의 심정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나님도 역시 우리가 잘못을 뉘우치고 바른 길로 돌이키도록 하기 위해 징계를 내리시고 책망을 하시는 것임을 깨닫습니다.

징계를 받을 때 설움에 북바쳐서 '왜 나를 혼내십니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깊은 아버지의 사랑을 헤아리지 못할때 이런 반응이 나옵니다.

데일리 말씀을 통해서 징계의 유익에 대해서 묵상합니다. 하나님의 징계를 받을 때 그 때가 행복한 때이고, 바로 바로 징계의 원인을 찾아서 회개하고, 나의 행동을 바꾸는 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주님! 징계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주십시오'

징계에 숨겨져 있는 주님의 깊은 뜻을 알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의 징계가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이고,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자녀가 죄에 빠져 망가지는 삶으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한 특별한 배려임을 깨닫습니다.

[기도제목]

  1. 징계를 허락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징계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나의 잘못된 행동을 빨리 고칠 수 있도록 성령님께서 도와주시기를 기도합니다.

  2. GEM Mission세미나를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좀더 깊이 아는 시간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3. 세계 기도정보란에 올린 기도제목을 놓고 기도합니다.

Previous
Previous

염려

Next
Next

영혼을 소성시키시는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