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자한 인생
♥잠언 14:7-16♥
7. 너는 미련한 자의 앞을 떠나라 그 입술에 지식 있음을 보지 못함이니라
8. 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이니라
9. 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
10. 마음의 고통은 자기가 알고 마음의 즐거움은 타인이 참여하지 못하느니라
11. 악한 자의 집은 망하겠고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하리라
12.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13. 웃을 때에도 마음에 슬픔이 있고 즐거움의 끝에도 근심이 있느니라
14. 마음이 굽은 자는 자기 행위로 보응이 가득하겠고 선한 사람도 자기의 행위로 그러하리라
15. 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자기의 행동을 삼가느니라
16. 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방자한 인생
본문에서 인생의 여러 유형을 말합니다.
미련한 자, 슬기로운 자, 악한 자, 정직한 자, 마음이 굽은 자, 어리석은 자, 지혜로운 자입니다.
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있는지 어떤 유형의 인생인지를 생각해 봅니다.
세상에는 미련하고 악하여 마음이 굽은 어리석은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어떤 사람이 어리석은 사람일까요?
16절에 이렇게 말씀합니다.
16. 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지만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는다고 선언합니다.
여기서 '방자하여'는 '아바르'로서 '가로지르다, 통과하다, 지나가다'의 의미입니다.
이 뜻은 영적 상태에서 신중함이 없이 방심하는 상태이며 모든 일을 경솔하게 지나쳐 버리는 상태에 입니다.
그래서 KJV에서는 '격노하여(rageth), NIV는 '성급하여(hotheaded)', NASB는 '거만하여(arrogant)'입니다.
이 의미를 통해 알수 있는 '방자하여'란 하나님에 대해 두려움 없이 거만하고 방자한 태도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방자한 사람들은 '스스로 믿는'사람들입니다.
스스로 믿는다는 것을 KJV에서는 '자신만만하다(is confident)', NIV는 '무모하다(reckless)'로 번역하였습니다.
어리석은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 신중함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에 대해 과도한 평가를 하여 무모하게 행동한다는 사실을 솔로몬은 강조합니다.
어리석은 삶에서 벗어나는 길은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어리석은 삶에서 벗어나는 길은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께서 주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나의 인생이 주인이시며 나의 삶을 인도하시는 주권을 인정한다면 하나님을 경외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면 하나님께서 나를 향한 뜻을 발견하게 되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면 그 뜻대로 살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어리석어 방자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만만하여 무모한 인생을 살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 없이 사는 삶이 방자한 삶이며, 하나님의 주권없이 사는 삶이 얼마나 어리석은 삶인지 깨닫게 됩니다.
[기도제목]
주님! 방자한 인생에서 지혜로운 인생으로 불러 주심을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주권속에 날마다 순종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이번주 베트남 Mission report를 통해 베트남 선교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기도부탁합니다.
세계 중보기도란에 올린 기도제목을 놓고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