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의 기준
♥신명기 24:17-22♥
17. 너는 객이나 고아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지 말며 과부의 옷을 전당 잡지 말라
18.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일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거기서 속량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러므로 내가 네게 이 일을 행하라 명령하노라
19. 네가 밭에서 곡식을 벨 때에 그 한 뭇을 밭에 잊어버렸거든 다시 가서 가져오지 말고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리라
20. 네가 네 감람나무를 떤 후에 그 가지를 다시 살피지 말고 그 남은 것은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며
21. 네가 네 포도원의 포도를 딴 후에 그 남은 것을 다시 따지 말고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라
22. 너는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라 이러므로 내가 네게 이 일을 행하라 명령하노라
복의 기준
본문 말씀은 사회의 약자들을 보호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특히 '객', '고아', '과부'를 언급하는 것은 이들이 사회적 든든한 배경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억울한 일을 당해도 그들을 위해 변론해 줄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약자들 중에서도 과부들은 특히 더 가난하고 궁핍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들을 위해 배려하고 보호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17. 너는 객이나 고아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지 말며 과부의 옷을 전당 잡지 말라
사회적 약자들을 보호하고 배려하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19. 네가 밭에서 곡식을 벨 때에 그 한 뭇을 밭에 잊어버렸거든 다시 가서 가져오지 말고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리라
'그리하면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리라'
이 구절에서 강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복을 받는 것이 '모든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한글 개혁성경에서는 이 구절에서 2인칭 목적격 접미어의 번역이 생략되었습니다. 그래서 복을 받는 것이 '범사(모든 일)'인 것처럼 오해되었습니다.
그러나 원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형통하게 이끌어 가신다는 말이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바로 '그 사람'을 복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원문에 충실하여 번역하면 이렇게 됩니다.
'그리하면 네 손을 하는 모든 일 안에서 너를 복 주실 것을 바라고'
단순히 눈에 보이는 일의 잘되고 못됨에 따라서 그 사람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복의 여부를 가늠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환경이든 상관없이 '그 사람' 자체에 임하는 하나님의 축복이 진정한 복의 기준이 된다는 사실을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복의 기준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전인격을 대상으로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겉으로 보이는 물질의 많고 적음에 따라 복의 여부를 판단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복의 기준은 거기에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복의 기준은 개개인의 영혼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무조건 많이 가진것이 복이 아님을 잘 알 수 있습니다.
때로는 고난도 복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일리 말씀을 통해서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하고 보호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합니다.
그렇게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고 배려할 때 하나님께서 나를 배려해 주시고 보호해 주심을 깨닫습니다.
하나님의 복의 기준이 세상에서 말하는 소유의 복이 아니라, 나 자신 자체가 복이라는 말씀으로 다가옵니다.
하나님의 복을 받은 사람으로서, 나 자신이 복이 되어 만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복을 전하기를 원합니다.
[기도제목]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하고 보호할 수 있는 마음을 주시고, 나 자신의 하나님의 복이 되어 만나는 사람들에게 복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한국으로 귀국할 날이 2주 남았습니다. 한국으로 이삿짐(18일)을 보내고, 수아가 살 곳에는 29일날 이사를 합니다. 이번주에 짐을 정리할 생각입니다. 기도부탁합니다.
이번주일(23일) 주일설교(일본인 복음교회), 30일 주일설교(광장감리교회)에서 말씀을 전합니다. 주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말씀이 잘 선포될 수 있도록 기도부탁합니다.
이번주 토요일(22일)에 GEM Mission선교세미나를 합니다. 선교강의를 맡아주신 여삼렬 목사님을 통해 주시는 말씀을 잘 받을 수 있도록 기도부탁합니다.
세계 기도정보란에 올린 기도제목을 놓고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