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 순종하기

♥전도서 8:14-17♥

14. 세상에서 행해지는 헛된 일이 있나니 곧 악인들의 행위에 따라 벌을 받는 의인들도 있고 의인들의 행위에 따라 상을 받는 악인들도 있다는 것이라 내가 이르노니 이것도 헛되도다

15. 이에 내가 희락을 찬양하노니 이는 사람이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해 아래에는 없음이라 하나님이 사람을 해 아래에서 살게 하신 날 동안 수고하는 일 중에 그러한 일이 그와 함께 있을 것이니라

16. 내가 마음을 다하여 지혜를 알고자 하며 세상에서 행해지는 일을 보았는데 밤낮으로 자지 못하는 자도 있도다

17. 또 내가 하나님의 모든 행사를 살펴 보니 해 아래에서 행해지는 일을 사람이 능히 알아낼 수 없도다 사람이 아무리 애써 알아보려고 할지라도 능히 알지 못하나니 비록 지혜자가 아노라 할지라도 능히 알아내지 못하리로다

믿음으로 순종하기

세상의 부조리나 인생이 지닌 허무는 누구도 극복할 수 없습니다. 모순과 불합리가 가득찬 세상에서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발견해 내라고 솔로몬은 강조합니다. 또한 주어진 삶에 만족하며 기뻐해야 됨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은 아는 것보다 믿고 따르는 순종이 더 중요합니다.

16. 내가 마음을 다하여 지혜를 알고자 하며 세상에서 행해지는 일을 보았는데 밤낮으로 자지 못하는 자도 있도다

전도자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 즉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모든 것의 결론은 17절입니다.

17. 또 내가 하나님의 모든 행사를 살펴 보니 해 아래에서 행해지는 일을 사람이 능히 알아낼 수 없도다 사람이 아무리 애써 알아보려고 할지라도 능히 알지 못하나니 비록 지혜자가 아노라 할지라도 능히 알아내지 못하리로다

인류 역사 가운데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었다고 평가된 솔로몬이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을 알지 못한다고 고백합니다. 그가 기껏 깨달은 것은 하나님의 행하시는 일을 능히 알 사람이 없다는 사실 뿐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한가지 사실을 깨닫습니다. 하나님의 신령한 뜻, 하나님의 섭리와 역사는 인간의 이성과 지성으로는 결코 파악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유한한 인간이 무한하신 하나님의 뜻과 섭리, 그리고 역사를 이해할 수도 없고 다 깨달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뜻 앞에 무지하고 어리석은 인간이 취해야 할 자세는 무엇일까요?

데일리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 앞에서 취해야 할 나의 자세를 묵상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먼저 나 자신을 낮추고 겸손히 순종해야 함을 깨닫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합니다. 사람들이 조금만 칭찬해도 우월감에 빠집니다. 겸손한 마음을 갖기 보다는 교만하여 타인을 나보다 낮게 여깁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사람은 평가의 대상이 아니라 사랑의 대상입니다. 그럼에도 미워하고 정죄합니다. 물론 죄에 대해서는 미워하고 정죄해야 되지만 죄인은 품어주고 이해해야 하는 사랑의 대상입니다. ​

그리고 하나님의 섭리와 뜻을 이해할 수 없을 때, 하나님의 뜻이 내 이성으로 납득이 되지 않을 때에도 철저히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고 따르는 순종이 있어야 함을 깨닫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성으로 모든 문제가 다 파악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성으로 납득이 될 때에는 따르고, 이성으로 이해가 되지 않을 때는 불순종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성경에는 믿음의 선배들이 하나님을 조건없이 따르고 순종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75세때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들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정확히 어디로 떠나야 되는지도 몰랐고, 어떤 일어 일어날지도 몰랐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단 한마디의 토를 달지 않고 순종합니다.

데일리 말씀을 통해 신실하신 하나님을 신뢰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믿고 순종하는 자세로 서 있기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해 주실줄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제시하신 방법이 가장 좋은 것임을 믿습니다. 나의 앞길을 미리 예비하사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로 나를 이끄실 줄 믿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실 때 뒤를 돌아보지 않고 순종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을 더 깊이 신뢰하여 하나님의 뜻에 조건없이 순종하며 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2. GEM미션세미나(5/25-6/29)를 위해 기도부탁합니다.

  3. 세계기도정보에 나온 내용을 숙지하고 기도합니다.

Previous
Previous

영적 소속

Next
Next

고독한 외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