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듣는 자세

♥잠언 2:1-6, 9-15♥

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2.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3.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4.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5.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6.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9. 그런즉 네가 공의와 정의와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깨달을 것이라

10.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지식이 네 영혼을 즐겁게 할 것이요

11. 근신이 너를 지키며 명철이 너를 보호하여

12.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하는 자에게서 건져 내리라

13. 이 무리는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로 행하며

14. 행악하기를 기뻐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하나니

15. 그 길은 구부러지고 그 행위는 패역하니라

말씀을 듣는 자세

사람들은 실생활에서 유익이 되는 축복에 목말라 있습니다. 몰론 축복을 기복주의라고 비판을 합니다. 그러나 비판을 하는 자들도 역시 저주스러운 상황은 원치 않으며 자신들도 어려움과 위기를 만날 때 거기서 빠져나와 하나님의 도움을 얻기를 소원합니다.

그래서 축복을 받기 위해 여러가지 선한일을 하며 기도, 봉사, 헌금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축복은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자세, 하나님을 대하는 자세를 올바르게 유지할 때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즉각적으로 취해서 가슴 깊숙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여기서 '받으며'에 해다아는 원문은 '탈취하다', '빼앗다', '낚아채다' 라는 뜻을 지닌 동사로서 누가 먼저 취해 가기 전에 재빨리 취해 가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간직하며'에 해당하는 원문은 '저장하다', '비축하다', '감추다'라는 뜻을 지닌 동사로서 누구도 훔쳐가지도 못하도록 자기만 알고 있는 깊은 장소에 보관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성도의 바른 자세와 태도에 대한 교훈을 줍니다.

사실 오랫동안 신앙 생활을 해왔다고 해도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어떤 태도와 자세로 들어야 하는지 아무 생각이 없을 때도 있습니다. 그렇게 말씀을 수십년 들어도 그 말씀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어렵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령의 검이라고 하셨는데, 이런 자세로 말씀을 들어서는 실생활에서 그 어떤 도움도 받기 어렵습니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13장에서 씨부리는 비유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길가에 떨어진 씨앗은 뿌리가 내리기도 전에 새가 와서 째빨리 먹어 버립니다.

돌밭에 떨어진 씨앗은 뿌리는 내렸으나 흙 자체가 깊지 않아서 햇볕에 말라 죽습니다.

가시떨기에 떨어진 씨앗은 가시가 막아서 더 이상 자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좋은땅에 떨어진 씨앗은 흙이 깊이 심김으로 새에게 먹히지도 않았고, 흙이 얕아 햇볕에 타죽지도 않았으며, 흙이 주는 영양분을 받아 잘 자라서 마침내 삼십배, 육십배, 백배의 결실을 맺었습니다.

이 말씀이 주는 교훈은 하나님의 말씀을 한 마디도 놓치지 않고 빨리 받아서 가슴으로 깊이 품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 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즉시 받아서 깊이 가슴에 간직할 때만이 진정으로 나의 것이 되고 놀라운 열매를 맺게 됩니다.

예수님을 오래 믿었어도 열매가 없다면 왜 없을까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렇게 들었음에도 변화의 조짐이 없다면 왜 없을까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열매가 없고 변화의 조짐이 없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태도의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데일리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나의 태도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물론 열심히 듣고 묵상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습관적으로 읽고 묵상할 때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될 때 그 말씀이 떨어지기도 전에 낚아채 듯 나의 말씀으로 삼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나의 마음에 깊숙이 품고 영원한 말씀을 내 가슴에 새겨 삶에 적용하기를 원합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나의 자세가 좀더 간절하고 즉각적으로 순종하기를 기도합니다.

  2. 캄보디아 민족을 사랑하고 그 민족에 대한 관심이 넓어지게 하소서.

  3. 단기선교기간동안 팀원들의 안전과 연합을 통해 성령충만한 선교가 될 수 있도록 기도부탁합니다

  4. 세계 중보기도에 올린 기도제목을 놓고 기도합니다.

Previous
Previous

신앙의 기본

Next
Next

찬송받기 합당하신 주님